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심장에 아주 좋은 음식 베스트 10

by 뉴코어 2022. 5. 7.
반응형

심장 추천 음식 베스트 10

 

심장은 우리 몸속 장기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 중 하나 입니다. 심장이 멈추면 삶도 멈추기 때문인데, 심장병은 전 세계 사망자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비율이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심장에 이상이 있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증상이 나타났다 하더라도 가볍게 여기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심장질환은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위험인자인 음주와 흡연을 줄여주고, 짠 음식이나 튀긴 음식은 피해주는 것이 좋으며, 더 나아가 심장질환의 예방에 좋은 음식을 균형 있게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은 심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트밀
따뜻한 오트밀 한 그릇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거기엔 오메가 3 지방산과 엽산 그리고 칼륨이 풍부합니다. 이 섬유질이 풍부한 슈퍼 푸드는 나쁜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줄여줄 수 있고 동맥을 깨끗하게 유지하는것을 도와줍니다.

2. 연어
연어를 비롯해 정어리, 고등어 등 좋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런 생선들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부정맥이나 죽상동맥경화증 위험을 낮추고 중성 지방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심장협회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적어도 1주일에 2번씩 먹으라고 권장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식이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양파
양파에 들어있는 유화프로필 성분이 콜레스트롤을 분해 해주며 양파의 껍질을 말려서 차로 먹으면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엽산의 천연 공급원으로 몸에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높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는 관상동맥 질환과 뇌졸중과 같은 심장 관련 질환의 위험 증가와 연관되어 있어 아스파라거스 섭취는 심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고혈압과 같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토마토는 비타민K와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을 뿐더러 토마토는 심장 건강뿐만 아니라 암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잎이 많은 녹색채소
시금치부터 케일, 브로콜리 등과 같은 잎이 많은 녹색 채소에는 비타민은 물론 미네랄과 항산화제까지 상당히 풍부합니다. 특히 동맥을 보호하고 적절한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k의 훌륭한 공급원이고, 식이성 질산염이 풍부하여 혈압을 낮추고 동맥 경화를 감소시키며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의 기능을 개선합니다. 

7. 감귤류
감귤류는 심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렌지나 자몽 등 감귤류를 통하여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를 해주는 여성들은 적게 섭취를 하는 여성에 비하여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이 약 19%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 감귤류에는 비타민 C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당분이 첨가된 감귤류 주스는 피해야 하며, 자몽주스는 일부 콜레스테롤 저하제나 항암제, 항생제 혹은 혈압 강하제 등의 체내 흡수량을 지나치게 늘려버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8. 콩
콩류는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데 도움을 주고 고혈압인 사람이 먹으면 혈압을 낮춰주고, 엽산이 풍부하여 심장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 많이 함유된 엽산, 항산화제,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조절해 심장을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렌틸콩, 검은콩, 강낭콩 등의 콩 종류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런 섬유질은 혈압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시키데 좋습니다. 또 콩류에는 심장에 좋은 엽산도 많이 들어있어 포화지방이 많은 동물 단백질을 대신할 식품중 하나입니다.

9. 와인
와인을 적당히 마시면 분명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와인이 심장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은 와인이 그 속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레스베라트롤과 카테킨 성분이 인체에 흡수된다면, 동맥 혈관벽을 건강하게 보호함과 동시에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할 수 있어, 매일 1~2잔씩 마셔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10. 강황
치매에 좋은 음식 재료로 알려진 강황은 심장 건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동맥경화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혈관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심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